본문 바로가기
퐁장군의 모든것

입마개가 필수인 로트와일러 특징과 단점

by 퐁장군 2022. 11. 3.
반응형

로트와일러
해맑은 표정에 방심하다가는 큰일이 난다

한국에서 반드시 야외 외출 시 반드시 입마개를 해야 하는 맹견으로 분류되어 있는 강아지입니다.
첫 인상이 무섭고 강하게 생겼지만 실제로도 강하고 무섭습니다......

[1] 로트와일러의 특징은?

로트와일러는 강아지들의 역사에서도 역사가 아주 긴 품종에 속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고대 로마 시대에서 부터 멧돼지 사냥으로 주로 이용되었던 로마 드로버 도그의 후손이라고입니다.

후에 로마가 유럽의 대부분의 지역을 식민지로 삼으로 정복을 할때 식량용 소를 호위하거나 독일을 거쳐 로마인들이 가축을 몰고 전초기지를 생활하면서 경비 목적으로 함께 사용되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 뒤에도 대부분의 이 강아지들은 독일 남쪽의 `로트바일`이라는 마을에 남게 되었고 후에 현지의 목양견과 교배가 진행되면서 현재의 우리가 아는 로트와일러라는 품종이 되었습니다.

(이 강아지는 후에 우리가 경비견으로 잘 알고있는 `도베르만 핀셔`의 원조격이 됩니다.)

 

로트와일러는 처음부터 사육된 목적이 특수한 일을 하도록 설계되었으며 초기에는 가축을 모는 목양견, 가정집과 특수한 지역을 경비하는 경비견, 또는 시장에서 돈을 운반하는 운반견등의 역할을 수행했습니다.

현재로는 경비견으로 사용되는건이 대부분입니다.

특이할만하게도 `골든 리트리버`  `래브라도 리트리버`가 독점하고 있는 시각장애인을 위한 안내견 분야에서 로트와일러가 최소의 안내견 중의 하나였다는 점입니다.

또한 미국 911테러당시에도 강인한 체력과 힘으로 다른 구조견들이 들어가지 못한 지역까지 탐색하므로 많은 사람들을 탐색 및 구조해낸 것으로도 유명합니다.

 

수컷 기준 체고 60~70cm 몸무게 40~60kg의 대형견으로 온몸이 근육질로 되어 있으며 짧은 털이 촘촘하게 나있습니다.

특히나 복싱의 신인 마이클 타이슨의 신체를 보는 것처럼 짧지만 굵은 목은 상대가 누구든지 기선제압의 효과가 상당합니다.

조상견 자체도 사냥견 및 경비견의 임무를 맡고 있었고 그 후손인 로트와일러 역시 지속적으로 경비견이나 군견 또는 경찰견으로 쓰이는 마당이라 공격성과 경계심이 상당히 강합니다.

달리 말하면 일정 수준을 넘어가기전까지는 노려 보기만 할 뿐 침착하게 상대를 주시하는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단 자신이 생각하는 선을 넘어버리면 가차없이 공격...)

자신의 영역에 낯선사람이나 침입자에 대해서는 전혀 용서 없이 맹렬히 공격하는 성격을 가지고 있으며 타고난 힘과 큰 신체적인 특징으로 웬만한 성인 남성 두 명이 붙어도 당해내지 못합니다.

보통 재미로 찾아보는 전투력 순위에서 항상 최상위권을 유지하고 있으며 지능또한 상당하기 때문에 힘과 지능 모두를 가진 사기캐라고 볼 수 있습니다.

[2] 로트와일러의 단점

맹견으로 지정

한국에서는 동물보호법 시행규칙 12조2항에 따라서 야외 외출 시 반드시 목줄과 입마개를 해야 합니다.

태생 자체가 사냥개에 경비견이기 때문에 공격본능이 뛰어나고 온 몸이 탄탄한 근육질이라 단순히 우리가 자주 보는 대형견인 리트리버와 비교하는 큰 낭패를 당합니다.

레트리버보다 힘이 배는 뛰어나기 때문에 일단 한번 흥분하기 시작하면 성인 한성도 감당이 안될 정도입니다.

미국에서는 개 물림 사고로 인한 살상 사고에서 2위를 기록하고 있을 정도라고 하니 산책 시나 외출 시에는 반드시 주의가 필요합니다.

(힘이 어마 무시하기 때문에 여성분이 홀로 목줄을 잡는 것은 아주 아주 위험합니다.)

 

잔인한 공격성

로트와일러는 칩 입자나 사냥감으로 포착된 다른 물체를 공격할 때 상대가 움직이지 못할 때까지 필요 이상으로 공격하는 성향을 보입니다.

짧고 굵은 탄탄한 목은 상대의 어떤 공격에다 대미지를 줄여주는 데다 근육으로 둘러싸인 온몸은 발버둥 치는 상대의 공격이 씨알도 안 먹히는 상활을 연출합니다.

이 집요함에 치악력까지 최상급이라서 일단 한번 물고 늘어지기 시작하면 아주 큰 대형사고로 이어지는 것이 특징입니다.

 

유전질환

타고 한 공격성이 문제이긴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미국이나 유럽에서는 인기가 많은 대형견 중의 하나입니다.

따라서 자연스럽게 인기 견종이라면 피할 수 없는 근친교배의 성행으로 유전적 질환을 많이 가지고 있는 강아지이기도 합니다.

특히나 뼈에 관해 질병이 많고 태어난 지 얼마 안 된 시기일 때는 소화기계의 질병으로 사망하는 경우가 아주 많습니다.

(일단 성견만 되면 아주 건강하게 산다고 합니다.)

 

빠른 사회화 교육

성격이 지랄 맞고 공격성이 강한 대형견이기 때문에 사람이 많은 아파트나 빌라 구역에서는 키우기 적합하지 않은 강아지입니다.

(사실 인구밀도가 높은 한국에서는 어딜 가나 사람이므로 한국 자체가 맞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는 반드시 로트와일러는 반려견으로 선택해야겠다면, 아주 어릴 때부터 많은 강아지들과 사람들을 만나서 사회화 교육과 서열정리를 빠르게 진행해야 합니다.

다행히 지능이 높기 때문에 훈련 등의 잘 이해해서 성과가 높은 것이 다행입니다.

 

 

똑똑한 강아지 지능 순위 1위~5위

안녕하세요. 과거에 똑똑한 강아지 지능 순위 1위~10위까지를 포스팅했으나 순위에 오른 강아지의 설명이 다소 부족한 감이 있어 좀 더 순위를 세분화하여 다시 포스팅하였습니다. 포스팅을 준

leehope1104.tistory.com

 

 

사심이 가득한 고양이 인기 순위 1위~4위

미국의 비영리 고양이 단체인 CFA의 자료를 근거로 하긴 했지만 블로그장의 사심이 가득가득 담긴 고양이들의 인기순위를 재미로만 알아보도록 합시다. [1위] 랙돌 봉제인형을 뜻하는 이름의 랙

leehope1104.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