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퐁장군의 모든것

강아지 사회화 훈련은 언제부터 해야할까?

by 퐁장군 2022. 10. 31.
반응형

강아지 사회화

강아지를 키우면서 건강 다음으로 가장 중요한 것은 사회화 훈련입니다.
사회화 훈련이 성과에 따라서 반려견 생활의 질이 달라집니다.

[1] 강아지 사회화 훈련이란?

현대의 강아지들은 대부분 목적견(목양견, 사냥개, 경비견)으로 키워지다가 품종개량을 통하여 가정견으로 키워지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에 따라 가정견으로 길어지는 강아지는 어쩔 수 없이 사람이나 다른 개, 또는 다른 종의 반려동물과도 사이좋게 지내야 할 필요성이 대두되었습니다.

보호자와 함께 살아가는 동안 즐겁고 쾌적하게 반려 생활을 가능하도록 하는 것이 바로 강아지의 사회성을 기르는 사회화 훈련입니다.

[2] 사회화 훈련이 되지 않으면 생기는 문제점들

공격성

물론 개의 품종에 따라 공격성의 강도가 천차만별이긴 하지만 품종의 특징이라고만 치부하기에는 사회화의 여부에 따라서 공격성과 빈도가 확실히 차이가 많이 납니다.

산책 시에 다른 반려동물을 향해 맹렬히 짖고 달려들려고 하는 경향을 보이기 때문에 보호자는 늘 긴장 속에서 산책을 해야 합니다.

힐링할 마음으로 시작한 산책 자체가 강아지나 보호자에게 스트레스로 다가오는 상황이 연출되는 것이죠.

소형견의 경우에는 사실 보호자가 충분히 컨트롤을 할 수 있기 때문에 리드 줄을 당기는 것만으로 제압이 가능하지만 중형견 이상의 체격을 가진 강아지의 경우에는 극도의 흥분 시 성인 남자도 제압하기 힘든 아찔한 상황이 연출됩니다.

 

짖음

야외 산책에서 다른 사람이나 반려동물을 향해 짖는 것은 물론이고 집 안에서도 외부의 모든 소리에 아주 민감하게 반응하며 짖습니다.

특히나 집에서 개물림 사고가 많은 이유는 외부의 요인 을로 극도로 예민해진 가운데 보호자가 손으로 제압하려 하거나 안으려 할 때 발생합니다.

짖음은 집에 보호자가 없을 경우 더 심하며 모두가 잠은 저녁시간에도 짖음이 계속되기 때문에 보호자는 물론이고 주변 사람들에게도 상당한 피해를 주게 됩니다.

[3] 사회화 훈련은 언제부터 하는 것이 좋을까?

최대한 빠르게 하는것이 좋습니다.

강아지마다 개체에 따라서 약간의 차이는 있을 수 있지만 보통의 경우 생후 3주 차~16주까지는 뇌가 급속도로 발달하고 외부의 경험을 몽땅 스펀지처럼 흡수하는 시기라서 빠르면 빠를수록 좋습니다.

만약 펫 샵에서 분양을 받았다면 보통 생후 2~3개월 사이의 어린 강아지이고 2차 종합백신까지는 맞은 상태이기 때문에 바로 사회화 훈련을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정에서는 새로운 소리와 자극 그리고 가족 구성원과 즐겁게 놀아주므로 사회성을 기를 수 있습니다.

 

야외에서의 사회성은 보통 5차까지 진행되는 종합백신 (6차는 광견병 및 인플루엔자)에서 4차까지는 보호자가 직접 안고 가까운 거리만 다니셔도 강아지에게는 충분한 사회화 교육이 됩니다.

자동차의 소음, 사람들 발소리, 말소리, 다른 반려동물의 냄새와 소리 등등 모든 것이 사회화를 기르는데 큰 도움이 되기 때문에 짧은 시간에 자주 안고 나가는 것이 좋습니다.

 

5차 종합백신까지 접종을 하셨다면 가까운 장소에서 바닥에 조심히 내려놓을 수 있으며 주변에 사회화 교육이 잘된 신사적인 강아지가 있다면 서로 만나게 해도 됩니다.

(병원에서는 무조건 5차 접종까지 하고 야외에 외출하라는 권고가 많고, 일부의 사람들은 3~4차까지 접종 후에 가볍게 야외 외출을 권하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여러 마리가 있다면 위협적으로 느낄 수 있으니 다수의 강아지가 있는 장소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장거리 산책은 성장기인 골격이나 근육 등에 무리를 줄 수 있어 자제하시고 최대한 많은 경험을 하게 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4] 개인적인 경험

저희 강아지는 5차 접종까지 한 후에 사회화 교육을 시작하였는데, 결과적으로 보면 조금 늦은 감이 없지 않았나 싶습니다.

처음 키워보는 강아지라서 전염병에 걸리는 게 너무 두려웠거든요...

하지만 다른 분들에게 물어보니 빠르면 3차까지만 맞고도 다른 강아지들과도 만나는 경우가 있더라고요.

그래도 건강이 최고라 생각해서 병원에서 권고하는 데로 5차를 맞고 시작했는데 확실히 어릴 때 하는 것보다 성견이 된 지금이 사회화 교육을 시키는데 힘이 더 많이 듭니다.

의사분께 꼼꼼히 물어보셔서 야외 외출이 언제부터 가능한지 물어보셔요~ (병원마다 다름...)

 

 

똑똑한 강아지 지능 순위 1위~5위

안녕하세요. 과거에 똑똑한 강아지 지능 순위 1위~10위까지를 포스팅했으나 순위에 오른 강아지의 설명이 다소 부족한 감이 있어 좀 더 순위를 세분화하여 다시 포스팅하였습니다. 포스팅을 준

leehope1104.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