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퐁장군의 모든것

래브라도 리트리버 성격 및 특징 평균수명 단점

by 퐁장군 2023. 5. 10.
반응형

래브라도-리트리버

래브라도 리트리버는 대형견을 자주 볼수 없는 한국에서 가장 쉽게 접할수 있는 대형견으로 천진난만한 성격과 높은 지능으로 경험없는 보호자가 첫 대형견으로 선택해도 좋은 견종입니다.

래브라도 리트리버 성격 및 특징

비록 한국에서 가장 많이 키우는 강아지 5대천왕에는 들어가지 못했지만 이는 한국이 소형견을 키우기에 적합한 환경이라서 그런것이지, 미국이나 유럽등으로 범위를 넓이면 압도적으로 상위권을 차지하는 엄청난 견종입니다.

한국은 아파트와같은 공용주택을 선호하기 때문에 대형견을 키우기가 상당히 힘든 환경이지만 오늘 소개할 래브라도 리트리버는 의외로 많은 견주님들이 선택하는 대형견이기도 하고 실제로 산책이나 외부에서 가장 많이 만나는 대형견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소형견에 비해서는 사육난이도가 높은 편이긴 하지만 대형견을 기준으로 보면 사육난이도 상당히 낮은 편이라서 처음 대형견을 키우는 사람에게 강력히 추천하는 견종이며 아파트와 같은 실내에서도 잘 적응하기 때문에 한국에서 자주 볼수 있는것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한국에서는 `골든 리트리버`와 함께 천사견 또는 동네바보형과 같은 친근한 별명이 붙어있고 대형견이라는 큰 체격에 비해 너무나도 온순하고 침착한 성격으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래브라도 리트리버를 실제로 보면 `헉`소리가 나올정도로 큰 체격을 가지고 있는데 높이가 57cm 몸무게가 25~35kg으로 두발로 서면 왠만한 성인여성의 키는 가볍게 넘길정도로 큰 체구를 가지고 있습니다.

 

래브라도 리트리버는 사람들과 오랫동안 함께 생활한 견종으로 그 역사가 무려 19세기까지 거슬러 올라갑니다.

캐나다의 뉴펀들랜드 래브라도 주의 섬에서 주로 생활했으며 어부들의 조업과 사냥을 돕는 일을 주로 도맡아했다고 알려줍니다.

사실 리트리버의 어원을 살펴보면 `찾아서 가져오다`라는 표현이 있다고 하네요.

서론에서 한국보다는 유럽이나 미국등에서 인기가 많은 강아지라고 말했는데, 래브라도에 대해서는 결코 깨지지 않을것 같은 대단한 기록이 존재합니다.

미국에서 해마다 발표하는 견종 인기순위에서 자그마치 1991년~2018년까지 무려 27년간 1위의 자리를 지켜다고 하네요.

 

이 강아지가 더욱 사랑받는것은 가정견이나 집을 지키는 용도로도 사용되지만 국가나 지역의 안정을 위해 특수한 목적으로 많이 사용되기 때문입니다.

가장 대표적으로 쓰이는것이 `시각안내견`으로 사용되며 구조견, 마약탐지견, 수색견등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래브라도 리트리버의 평균 수명

래브라도 리트리버의 평균수명은 9~11년으로 다른 대형견들과 비슷한 평균수명을 가지고 있습니다.

한국은 외국과 달리 반려동물들의 복지가 매우 좋으며 특히 동물병원의 수가 다른 나라들에 비해 압도적으로 많기 때문에 보호자의 경제적인 여건만 허락한다면 15년 이상 장수하는 슈나우저도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매달 찾아오는 심장사상충약과 내부구충약을 정기적으로 복용하며 기생충에 의한 질병을 사전에 예방하는 것이 좋으며 2~3년 단위로 정기적인 종합검진을 받으면 큰 병을 사전에 미리 예방할 수 있는 효과가 있습니다.

하지만 정기적으로 병원을 방문하며 검사를 받는 것이 생각보다 비용이 많이 들기 때문에 집에서 효과적으로 강아지의 건강을 관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강아지가 오랜 시간 건강하게 살아가려면 보호자가 신경 써야 할 가장 큰 두 가지의 요소가 스트레스와 구강관리 그리고 장 건강입니다.

래브라도 리트리버 오래 사는 방법

사실 사람과 마찬가지로 일상생활을 하면서 스트레스를 전혀 받지 않을 수 없기 때문에 얼마나 보호자와 교감하며 산책과 놀이를 통해 적절하게 에너지와 스트레스를 해소시켜 줄 수 있느냐가 관건입니다.

가장 쉬운 방법은 보호자와 정기적인 산책으로 냄새와 시각을 통해 항상 새로운 자극을 주는 것이 가장 쉬우면서도 효과적으로 스트레스를 제거하는 방법 중의 하나이며 집에서 터크놀이와 공놀이등으로 남은 에너지를 소모시켜 주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강아지가 얼마나 많은 에너지를 하루에 소비했는지 궁금하시다면 강아지가 저녁에 잠을 얼마나 푹 자는지 체크해 보시면 쉽습니다.

하루에 정말 신나게 놀아서 에너지를 몽땅 소모한 강아지들은 대부분 사람처럼 퍼질러서 잠을 자기 때문에 초보 보호자라 할지라도 쉽게 알아챌 수 있습니다.

 

구강건강은 강아지가 장수하는데 가장 중요한 요소로 5~6년 차까지는 큰 문제를 일으키지 않지만 7년 차가 넘어가기 시작하면 강아지의 치석, 치태 등이 원인이 되며 치주염, 차주은과 같은 심각한 문제로 이어집니다.

대부분 평균수명을 채우지 못하고 사망하는 강아지들의 주요 원인이 심각한 구강건강악화로 인해 제대로 된 영양분을 공급받지 못하기 때문이기 때문에 매일 하루 2번의 양치질을 해주는 게 매우 중요합니다.

아쉽게도 사람과 마찬가지로 양치질만으로는 매일 쌓이는 치태와 치석을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없기 때문에 2~3년에 정기적으로 구강 스케일링을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만약 7살 이상의 노령견이라면 전신마취에 대해서 상당한 부담이 있기 때문에 의사와 긴밀한 상의하에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강아지의 면역력은 90% 이상이 장에서 만들어지기 때문에 잔병치례 없이 건강하고 행복한 강아지의 생활은 장이 얼마나 건강한가에 달려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시중에서 유통되는 균형 잡히고 질 좋은 사료만 급여하더라도 강아지에게 필요한 기본적인 영양소를 모두 공급할 수는 있지만 사료의 특성상 단백질이 대부분을 함유하고 있어 장건강에 필요한 식이섬유와 칼륨등이 부족한 경우가 많습니다.

간식으로 시중에서 파는 육가공식품보다는 과일이나 야채 등을 공급하며 부족한 식이섬유와 섬유질, 칼륨 및 유기산 등을 공급하는 것이 강아지의 장 내환경을 건강하게 하는데 매우 효과적입니다.

금전적으로 여유가 된다면 강아지에게 좋은 유산균이 담긴 영양제를 매일 꾸준히 공급해 주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래브라도 리트리버의 단점

모든것이 완벽할것만 같은 래브라도지만 몇가지 단점이 존재합니다.

먼저 이중모를 가지고 있으며 털의 상당히 많기 때문에 털이 빠지는 양이 상당합니다.

물론 시바견이나 다른 대형견들에 비하면 적게빠지는 편이긴 하지만 그래도 실내에서 키우기에는 절대 무시할수 없는 양이기 때문에 빗질에 많은 신경을 써줘야 합니다.

 

또한 천진한만한 이 강아지는 먹성이 좋아서 때때로 과하게 먹는 경향이 있습니다.

다른말로 식탐이 많다는 말인데 방심하면 금방 비만으로 발전하고 산책중에 이물질을 잘 먹는 견종으로 유명하기 때문에 교육으로 잘 고쳐줘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래브라도는 골든 리트리버와 함게 고관절 및 어깨관절이 잘 형성되지 않는 유전질환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예방이 거의 불가능하기 때문에 증상이 나타나면 보조장비를 통해 좀더 강아지의 활동을 편안하게 보조해줄수는 있습니다.

 

 

똑똑한 강아지 지능 순위 1위~5위

과거에 똑똑한 강아지 지능 순위 1위~10위까지를 포스팅했으나 순위에 오른 강아지의 설명이 다소 부족한 감이 있어 좀 더 순위를 세분화하여 다시 포스팅하였습니다. 똑똑한 개 강아지 지능 순

leehope1104.tistory.com

 

 

사심이 가득한 미국 강아지 인기 순위 1위~5위

기존에 미국 강아지 인기 순위 TOP10이라는 제목으로 포스팅을 하긴 했지만 내용이 너무 부실하여 추가적으로 내용을 보충후 새롭게 올립니다. 사심이 가득한 미국 강아지 인기 순위 1위~5위 미국

leehope1104.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