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고양이의 모든것

고양이 이동장 케리어 쉽게 적응시키는 방법

by 퐁장군 2022. 12. 25.
반응형

고양이 이동장

고양이는 영역 동물이라 집안에서도 잘 지내지만 가끔 동물병원을 내원해야 하거나 집사와 함께 즐거운 여행을 하려면 이동장에 넣어서 움직여야 합니다.
예민한 고양이는 이러한 이동장에 들어가는 것을 꺼려할 수 있기 때문에 평소에 둔감화 훈련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고양이 이동장 적응시키는 방법

고양이는 강아지에 비해 매우 예민하기 때문에 처음부터 무턱대고 이동장을 들이 댔다가는 공격을 당하기는 물론이고 다시는 이동장을 꺼내보지 못하는 불상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나중에 사용할것을 대비해 일상생활에서 고양이가 자연스럽게 이동장과 친밀감을 형성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관전 포인트입니다.

  1. 고양이가 좋아하는 장소에 이동장 놓아두기
  2. 이동장 안으로 고양이를 유인하기
  3. 이동장 상부 덮어보기
  4. 문 닫은 상태에서 적응하게 만들기
  5. 이동하는 이동장에 적응하기
  6. 차로 이동하기

1. 이동장 놓아두기

평소에 고양이가 좋아하는 장소가 있다면 그곳에 크고 아름다운 이동장을 살포시 놓아둡시다.

이때 고양이가 이동장에 두려움을 느끼지 않도록 상부 부분을 열고 앞과 뒤의 출입구도 열어서 언제든지 고양이가 도망갈 수 있다는 안도감을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고양이가 흥미를 좀 더 느낄 수 있도록 평소에 좋아하는 장난감을 넣어두는 것도 좋습니다.

2. 이동장 안으로 고양이 유인하기

헨젤과 그레텔의 과자 부스러기처럼 처음에는 이동장의 근처에서 간식을 주다가 서서히 이동장 안으로 간식의 위치를 옮깁니다.

이동장 부근에서도 간식을 잘 먹으면 이제 이동 장안으로 간식을 옮겨 고양이가 스스로 안으로 들어가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이때 중요한 포인트는 이동장 훈련을 할 때는 다른 공간에서 간식을 주어서는 안 된다는 것입니다.

오직 이동장 근처 혹은 이동장 안으로 들어갈을때만 간식을 먹을 수 있다는 인식을 심어줘야 좀 더 빠르게 친해질 수 있습니다.

 

이동장 근처와 안에 간식을 줄 때 집사는 너무 옆에서 지켜보지 않아도 됩니다. 고양이는 누군가가 자신의 행동을 주시하는 것에 불안감을 느끼므로 간식을 주고 쿨하게 멀리서 지켜보도록 합시다.

어차피 긴 시간을 가지고 해야 하는 훈련이기 때문에 간식을 이동장 안에 나 두고 매시간 확인하는 그런 멍청한 짓은 하지 않아도 됩니다.

3. 이동장 상부 덮어보기

고양이가 이동장 안으로 이동해서 간식을 잘 먹거나 이동장에 두려움이 없어진 것 같으면 간식으로 유도하면서 이동장의 상부 뚜껑을 조심스럽게 덮어봅니다.

고양이는 지붕이 있는 곳에서는 갇혀있다는 두려운 생각이 들기 때문에 이 부분에서 꽤 오랜 시간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뚜껑을 덮을 때는 앞, 뒤 출입구는 반드시 열어놓아야 고양이가 상대적으로 안도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4. 문 닫은 상태 적응기

이동장의 상부 뚜껑을 닫고 편안함을 느끼고 있다고 생각된다면 이제 문을 닫아 격리를 시키는 훈련을 해야 합니다.

이 훈련과정은 고양이가 완전히 고립됐다는 느낌이 들기 때문에 생각보다 힘들 수 있으니 끈기를 가지고 진행해야 합니다.

출입구의 문을 닫고 나서 몇 초 후에 곧바로 열어주어 간식으로 칭찬을 해주며 언제든지 이동장에서 자유롭게 오갈 수 있다는 점을 알려줘야 합니다.

그렇게 천천히 고양이와의 신뢰를 쌓아가면서 시간을 늘려보시길 바랍니다.

5. 이동하는 이동장에 적응하기

항상 새로운 시도를 할 때는 천천히 단계적으로 시간을 늘려야 합니다. 고양이를 넣은 이동장을 살짝 들었다가 내려놓는 것을 시작으로 조금씩 시간을 늘려서 움직이는 시간을 늘립니다.

만약 고양이가 너무 예민하여 화들짝 놀라거나 필사적으로 나가려고 문을 긁는다면 무리하지 말고 다시 처음부터 이동장과의 친밀감을 쌓는 것이 중요합니다.

간식을 아끼지 말고 이동과 정지 시 고양이에게 주는 것이 훈련의 포인트입니다.

6. 차로 이동하기

도보로 이동하거나 차로 이동하거나 훈련법은 같습니다.

이동장에 익숙해졌다고 해도 바깥의 환경은 전혀 다른 공간이기 때문에 고양이에게 불안감을 줄 수 있습니다. 때문에 이동장에서 외부가 보이지 않도록 담요 등으로 덮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차량으로 이동시에는 차량의 진동에 놀랄 수 있기 때문에 차량의 진동에 익숙해지도록 몇 번이고 반복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때도 인내심을 가지고 천천히 훈련을 지속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심이 가득한 고양이 인기 순위 1위~4위

미국의 비영리 고양이 단체인 CFA의 자료를 근거로 하긴 했지만 블로그장의 사심이 가득가득 담긴 고양이들의 인기순위를 재미로만 알아보도록 합시다. [1위] 랙돌 봉제인형을 뜻하는 이름의 랙

leehope1104.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