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퐁장군의 모든것

`알래스칸 말라뮤트` 반려견으로 선택시 알아야 할 점

by 퐁장군 2022. 9. 21.
반응형

[1] `알래스칸 말라뮤트` 는?

미국 알래스카가 원산으로 북극에서 가장 오래된 `썰매 강아지` 중의 하나입니다.

이 강아지의 독특한 이름은 `알래스카` 지역명과 이누이트 중의 하나인 `말라뮤트`에서 유래되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주로 알래스카에서 썰매 끄는 강아지로 오래전부터 소중히 여겨지던 강아지였으며 2010년에 알래스카 주의 공식 개로 임명되었습니다.

 

수컷 기준 체고는 63cm 몸무게는 36kg으로 튼튼한 골격과 근육 등으로 중무장한 거대한 체격을 보여줍니다.

머리에 비해 비교적 작고 쫑긋선 귀때 문에 `시베리안 허스키`와 많이 헷갈려하지만 체격면에서 2배 정도 큰 차이를 보여줍니다.

특이한 점은 한국에서는 평균치보다 훨씬 더 큰 `자이언트 말라뮤트`가 많이 들어와있는데 체고는 70~80cm 몸무게는 50~73kg에 달한다고 합니다.

(두 강아지는 체격만 다를뿐 같은 종입니다.)

혹독한 추운지방에서도 잘 버틸 수 있도록 이중모로 구성되어있으며 색은 검정, 회색, 붉은색 등의 다양한 색을 가지고 있습니다. 간혹 드물게 온 몸이 흰색인 경우도 있다고 하네요.

 

`알래스칸 말라뮤트`는 사람의 썰매를 끄는게 주된 일이었던 것만큼 매사에 활동적이며 장난치는 것을 좋아합니다.

단체생활도 익숙해서 큰 말썽도 부리지 않으며 특히나 산책시 다른 반려동물이 짖거나 지랄발광을 해도 그냥 멀뚱멀뚱 쳐다보기만 할 뿐 적극적으로 대응하지 않습니다. (약간 마동석 같은 느낌인가..... 언제나 제압할 수 있다는 자신감!!)

성격이 순한 만큼 경비견으로는 적합하지 않다는 것이 장점이자 단점!

잘생긴 외모와 큰 덩치 , 그리고 낯선사람에게 먼저 다가가 애교를 부리는 행동 때문에 산책 시에 언제나 `주인공은 나야 나!`를 시전 할 수 있는 강아지입니다.

(자신이 주목을 받을수 없다면 `말라뮤트`를 이용하도록 합시다)

 

`알래스칸 말라뮤트`는 지능이 높은 편에 속합니다. 간단한 훈련은 금방 이해하고 수행하지만 간혹 보호자를 놀려먹으려고 간식만 빼먹고 안 하는 경우가 있을 만큼 지능이 높습니다.

드라마에서는 연기를 할정도로 지능이 높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2] `알래스칸 말라뮤트`의 단점은?

1. 너무나도 많은 운동량

과거 썰매를 끌던 이력이 있다보니 도시에서는 `말라뮤트`의 에너지를 소모시킬만한 방법이 많지 않습니다.

보통의 대형견들을 산책1~2시간정도를 권하지만, `말라뮤트`의 경우는 산택 1시간~2시간 + 하이킹, 수영, 달리기 등의 추가로 권장됩니다. (직장 다니시면서 하신다면 당신은 킹정!)

2. 많이 먹고 많이 싼다

체격도 크고 활동량도 많다 보니 역시나 많이 먹습니다.

그리고 많이 먹으면 뭐다? 네. 많이 쌉니다. 그냥 성인 남성이 전날에 회식하고 나서 싼다고 생각하시면 될듯하네요.

산책하면서 배출되는 똥의 양에 놀라지 않도록 합시다.

3. 의외의 공격성

`알래스칸 말라뮤트`는 순한 성격으로 경비견으로도 어울리지 않고 다른 반려동물들의 지랄 맞음도 그냥 넘기는 수준이지만 간혹 서열정리가 필요하다고 생각되면 무자비한 공격성을 드러냅니다.

체구가 워낙 크다 보니 바로 대형사고로 이어지는 아찔한 상황이 연출될 수 있으니 보호자는 경계를 늦추지 않도록 합시다.

4. 무더위에 약하다.

썰매견의 특성상 이중모에다가 털이 상당히 빡빡하게 나 있습니다. 더군다나 방수 기능도 뛰어나서 한국의 여름 날씨는 정말 너무나도 견디기 힘든 환경입니다.

24시간 풀 에어컨 가동으로 강아지가 덥지 않도록 해줍시다.

5. 넘치는 털 빠짐.. 그리고 목욕

이중 모의 특성 한 1년에 두 번 털갈이를 하므로 빠지는 털의 양이 상당합니다. (지금 상상하시는 거보다 무조건 더 빠짐)

그리고 목욕시간이 정말 괴랄한데...... 체격도 큰 데다가 털도 빡빡하고 방수 기능 또한 우수해서 한 번의 목욕에 샴푸 한통이 거덜 나는 건 수시로 일어납니다.

또한 목욕을 하면서 수시로 온몸을 털기 때문에 진행이 더딜 수밖에 없습니다.

목욕 후 말리는 것은 말 안 하셔도 되겠죠? (2시간 이상 소요됨)

내가 만약 지금 `말라뮤트`를 꼭 목욕시켜야겠다!! 생각되시면 여유롭게 4시간 정도는 잡고 실행하도록 합시다.

저녁 먹고 느긋하게 했다가는 새벽까지 하는 본인의 모습을 볼 수 있을 수 있습니다.

 

마치며...
썰매견들이 그렇듯이 털 빠짐과 무더위 관리는 정말 어렵습니다.
새끼 강아지 때의 이쁜 모습에 속아 덥석 분양받는 일 없게 자신이 처한 환경을 잘 살펴보시고 생각하시기를 바랍니다.
대형 썰매견을 국내 실내환경에서 키운다는 것은 정말 정말 어려운 일입니다.

https://leehope1104.tistory.com/119

 

똑똑한 강아지 지능 순위 1위~5위

안녕하세요. 과거에 똑똑한 강아지 지능 순위 1위~10위까지를 포스팅했으나 순위에 오른 강아지의 설명이 다소 부족한 감이 있어 좀 더 순위를 세분화하여 다시 포스팅하였습니다. 포스팅을 준

leehope1104.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