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퐁장군의 모든것

`토이푸들` 반려견으로 선택시 알아야 할 점

by 퐁장군 2022. 9. 3.
반응형

곱슬곱슬한 머리카락이나 털을 보면 가장 먼저 생각나는 강아지.

한국을 비롯해서 전 세계적으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강아지.

한국에서 산책시에 가장 많이 만나게 되는 강아지 중 하나인 `토이 푸들`입니다.

 

[1] `푸들` 은?

푸들은 프랑스와 독일 등 서유럽에서 사람과 함께 오리 사냥을 주로 하던 강이지였습니다.

푸들이라는 이름은 독일어로 `물속에서 첨벙거리다`라는 `푸데룽`에서 유래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어떻게 작은 몸집으로 오리를 사냥할까?"

생각하실 수도 있지만 본디 푸들은 지금의 `스탠더드 푸들`이라고 알려져 있는 체고가 38cm의 큰 덩치를 자랑했습니다.

16세기에 프랑스의 귀족들의 폭발적인 사랑을 받으며 소형화가 진행되었습니다.

스탠더드보다 소형화된 것이 `미니어처 푸들` 이며 그보다 더 소형화 된것이 흔히 한국에서 많이 보이는 `토이 푸들`입니다.

 

한국에서 많이 키우는 `토이 푸들`은 몹 집이 많이 작아지긴 했지만 조련견의 본능은 그대로 이어받았기 때문에 아주 활동적입니다.

잠시도 가만있지 않으며 다소 산만하다고까지 생각될 정도로 움직입니다. 그리고 쉽게 지치지도 않습니다.

이런 특징 때문에 한 밤중에 갑자기 `우다다 뛰뛰`를 시전 하는 `푸라리`모드가 발동되는 것을 `푸들`을 키우는 보호자라면 한 번쯤 보셨을 것입니다.

보호자는 `푸들`과 많이 놀아줬다고 생각하겠지만 `게너자이저`라고 불리는 푸들의 과잉에너지 특성상 에너지 발산이 부족하기 때문에 `푸라리`모드를 시전 하는 것입니다.

 

`푸들`은 지능이 상당히 높은 수준입니다. 소형견 중에서는 `토이푸들`이 가장 지능이 높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 때문에 푸들은 보호자가 내리는 지시어를 다른 견종들보다 잘 기억하며 잘 알아듣습니다.

보호자와의 교감도 잘하는 편이기에 붙임성이 매우 좋은 강아지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푸들`을 키우시는 보호자들이 가장 만족하는 부분은 아마도 `거의 빠지지 않는 털` 이 아닐까 생각되네요.

실제로 `털알레르기` 와 `비염`을 달고 사는 제가 2년을 넘게 키우고 있지만 털 날림으로 인한 스트레스나 문제는 전혀 없었습니다.

털 날림이 적다는 것이 얼마나 일을 수월하게 만드는지는 겪어보신 보호자들만 아실 것입니다.

 

[2] `토이 푸들`의 단점

`토이 푸들`은 소형화를 위해 여러 고배를 거친 견종이기 때문에 유전병이 많은 편입니다.

특히나 큰 체격을 가진 `스탠더드 푸들`에서 지금의 `토이 푸들`로 오는 소형화의 과정에서 관절 쪽으로의 유전질환은 갖게 되었습니다.

소형견에서 자주 볼 수 있는 `슬개골 탈구`는 물론이고 `연골 형성부전`으로 골격이 잘 자라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소형견의 `슬래 골 탈구`는 사람의 `맹장수술` 보다 더 빈번하게 일어나는 질병이니 보호자님은 너무 자책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붙임성이 좋은 `푸들`은 다른 강아지들에 비해 `분리불안`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보호자가 집을 비우고 강아지가 혼자 있는 시간이 많은 가정이라면 `푸들`이 어릴 때부터 `분리불안`을 느끼지 않도록 지속적인 훈련이 필요합니다.

 

`푸들`은 머리 부분의 털이 길기 때문에 눈 주위의 털이 안구를 찌를 수 있는 확률이 높습니다.

곱실거리는 털이 안구를 찌르지 않을 것 같이 보이지만 생각보다 빈번하게 각막 손상이나 안과질환이 생기니 눈 주위의 털을 수시로 정리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푸들`은 지능이 상당히 높아 훈련 이해도가 높지만 반대로 보호자의 머리 위에 놀려고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특히나 `간식`을 유도한다던지 `사료 거부`등을 통해 보호자의 애간장을 다 녹여버리는 경우도 있으니 이런 경향이 보인다면 초반에 확실히 주도권을 잡아야 고생하지 않습니다.

 

마치며...
한국사회는 보호자가 집을 장시간 비우는 경우가 많습니다.
`푸들`의 경우는 분리불안이 엄청 심한 강아지이기 때문에 만약 집을 자주 비우거나 규칙적인 생활이 힘드시다면    `반려견`으로 푸들을 선택하시는 것은 다시 한번 생각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차라리 반려동물을 키우지 않으시는 것이 더 좋을 듯하네요.)

https://leehope1104.tistory.com/119

 

똑똑한 강아지 지능 순위 1위~5위

안녕하세요. 과거에 똑똑한 강아지 지능 순위 1위~10위까지를 포스팅했으나 순위에 오른 강아지의 설명이 다소 부족한 감이 있어 좀 더 순위를 세분화하여 다시 포스팅하였습니다. 포스팅을 준

leehope1104.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