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고양이의 모든것

아비시니안 고양이의 성격 및 특징 단점 수명 질병

by 퐁장군 2023. 8. 8.
반응형

아비시니안-고양이

국내에서는 잘 알려져 있지 않지만 유럽과 미국에서는 상당한 인기를 구가하고 있는 모종으로 날렵하면서도 민첩한 행동과 쾌활한 성격이 매력적인 고양이입니다.

아비시니안 고양이의 성격 및 특징

오늘 소개할 아비시니안 고양이는 현재 에티오피아(구 아비시니아)에서 처음으로 발견되어 1860년대에 영국으로 들여오게 되었습니다.

영국으로 유입된 가장 유력한 설은 한창 정복전쟁이 한창일 때 아비시니아를 정복한 영국의 병사가 영국으로 복귀할 때 데리고 온 것이라는 설입니다.

재미있는 사실은 원산지라고 알려져 있는 에티오피아에서는 정작 아비시 나인의 고양이의 조상이라고 여겨지는 고양이를 발견할 수 없어 정확한 출처를 확인할 수 없다는 점입니다.

이외에도 여러 가지 설이 있는데 고대 이집트에서 `스핑크스 고양이`와 함께 길었다는 설이 있고 동남아나 인도양의 해안가의 나라에서 발생했다는 여러가지 설이 있는 만큼 매우 신비로운 고양이입니다.

 

1860년대 영국을 거쳐 1900년대에 미국에 전해지면서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게 되었는데, 기존에 미국에서 볼 수 있었던 고양이들과는 달리 마치 야생에서 방금 잡아온 것 같은 근육질의 몸매와 독특한 무늬의 차별성 때문에 많은 사랑을 받게 되었습니다.

미국에서 최초로 등록된 아비시니안 고양이는 1933년에 태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현재 지구상에 존재하는 대부분의 아비시니안의 조상 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미국에서 사람들의 원하는 것을 맞추기 위해 어느 정도 개량이 들어감으로 초창기 영국에 들어왔던 아비시니안과는 다소 생김새의 차이가 있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보통 고양이는 액체괴물이라는 별명을 가질 정도로 쭉쭉 늘어나는 모습을 보여주지만 이 고양이는 상당히 다부진 근육질의 몸매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실제로 만져본다면 단단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물론 앞겨드랑이에 양손을 끼고 쭉 늘어 올리면 쭉쭉 늘어나는 고양이의 고유성을 볼 수는 있지만 다른 고양이들보다는 확실히 덜 늘어남을 느낄 수 있습니다.

외형적은 모습은 확실히 기존의 다른 고양이들과는 차별성을 두기 때문에 야생에 가깝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대표적인 야생성을 가진 벵갈고양이와 종종 비교되곤 하는데 실제로 키워본 보호자들의 말을 들어보면 벵갈고양이와는 정 반대의 성격을 가지고 있다는 점을 알 수 있습니다.

 

민첩하고 날렵한 행동을 하며 호기심이 많아 다소 산만할 것 같지만 매우 신사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으며 사람에게 친근함을 잘 나타내기 때문에 어렵지 않게 교감할 수 있는 것이 장점입니다.

사람뿐만 아니라 다른 동물에게도 친근하기 때문에 다른 고양이는 물론이고 강아지와도 합사시에 큰 어려움 없이 어울릴 수 있습니다.

 

사람의 손길을 좋아하기 때문에 보호자가 만져주는 손길을 즐기는 편이며 보호자와 함께 상호작용을 통한 운동량이 많은 놀이를 좋아합니다.

쥐돌이뿐만 아니라 어느 정도 공놀이도 가능하기 때문에 어릴 때부터 꾸준한 훈련을 병행한다면 강아지와 같은 느낌도 받을 수 있습니다.

아비시니안 고양이의 특징은 손으로 직접 만져주는 것보다는 안경 닦는 천이나 면같은 부드러면 천으로 피부를 살살 문질러주는 것을 매우 좋아합니다.

 

점프력이 사람의 상상력을 초월할 정도로 아득히 매우 좋기 때문에 보통의 고양이보다 더 높은 캣 타워와 트리를 준비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지능이 굉장히 높아서 강아지처럼 훈련을 시켜도 잘 따라오는 편이기도 하며 특히나 문은 엄청나게 잘 여는 특성이 있어서 최근에 집에서 볼 수 있는 바를 아래로 내려서 여는 형태의 문은 거의 사람처럼 열고 다닙니다.

인위 교배종이 아니라 자연 발생종이기 때문에 유전병이 드물고 대부분 매우 건강한 체질인 점도 큰 장점입니다.

아비시니안 고양이의 단점

구강건강에 취약하다.

사실 아비시니안 고양이만의 문제는 아니지만 워낙 건강한 체질이기 때문에 굳이 구강건강을 넣어봤습니다.

보편적으로 양치질을 싫어하는 고양이의 특성상 치석이 매우 잘 발생하기도 하고 더 나아가서 치주염, 치은염의 발생빈도가 높습니다.

또한 음수량의 부족으로 인한 만성변비나 신장질환도 잘 나타나는 편입니다.

 

개체 간의 성격

대부분 온순하면서도 친근한 성격의 소유묘이지만 뽑기를 잘못하면 벵갈고양이와 맞먹는 지랄묘를 얻을 수도 있습니다.

수컷보다는 암컷이 좀 더 예민한 성격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보통적인 지랄로는 높은 곳으로 올라가 물건을 툭툭 앞발로 쳐서 떨어뜨리는 행동을 즐긴다던지, 이로 인해 고통스러워하는 보호자의 모습을 보고 쾌감을 느끼는 아주 보통스러운 일입니다.

아비시니안 고양이의 평균 수명

보편적으로 고양이들의 평균수명은 12~16년으로 강아지들보다는 상당히 긴 편에 속합니다.

오늘 소개한 아비시니안의 평균수명은 12년~16년으로 평균적인 수명을 가지고 있습니다.

태생이 매우 건강한 편이기 때문에 잔병치례 없이 잘 지내며 음수량 부족으로 인한 신장질환이나 피부질환, 구강질환만 조심한다면 무탈하게 잘 자랍니다.

한국은 반려동물에 대한 이해도와 복지가 상당히 좋은 편에 속하기 때문에 정기적인 건강검진을 통해 미리미리 질병을 관리한다면 평균수명보다 훨씬 오래 사는 경우도 많습니다.

물론 보호자의 사랑과 배려 교감등은 고양이의 수명을 결정하는데 가장 큰 요인이 되기 때문에 시간이 날 때마다 고양이에게 사랑을 표현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비시니안 고양이 오래 사는 방법

고양이가 오래 사는 가장 중요한 요소 중의 하나는 바로 스트레스 관리입니다.

사실 사람과 마찬가지로 일상생활을 하면서 스트레스를 전혀 받지 않을 수 없기 때문에 얼마나 보호자와 교감하며 놀이를 통해 적절하게 에너지와 스트레스를 해소시켜 줄 수 있느냐가 관건입니다.

가장 쉬운 방법은 보호자가 많은 시간을 보내주면서 다양한 놀이를 통해 항상 새로운 자극을 주는 것이 가장 쉬우면서도 효과적으로 스트레스를 제거하는 방법 중의 하나이며 집에서 쥐돌이와 고양이 챗바퀴등으로 남은 에너지를 소모시켜 주는 것이 좋습니다.

하루에 정말 신나게 놀아서 에너지를 몽땅 소모한 강아지들은 대부분 사람처럼 퍼질러서 잠을 자기 때문에 초보 보호자라 할지라도 쉽게 알아챌 수 있습니다.

 

또한 구강건강은 고양이가 장수하는데 가장 중요한 요소로 5~6년 차까지는 큰 문제를 일으키지 않지만 7년 차가 넘어가기 시작하면 고양이의 치석, 치태 등이 원인이 되며 치주염, 차주은과 같은 심각한 문제로 이어집니다.

대부분 평균수명을 채우지 못하고 사망하는 고양이들의 주요 원인이 심각한 구강건강악화로 인해 제대로 된 영양분을 공급받지 못하기 때문이기 때문에 매일 하루 2번의 양치질을 해주는 게 매우 중요합니다.

아쉽게도 사람과 마찬가지로 양치질만으로는 매일 쌓이는 치태와 치석을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없기 때문에 2~3년에 정기적으로 구강 스케일링을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만약 7살 이상이라면 전신마취에 대해서 상당한 부담이 있기 때문에 의사와 긴밀한 상의하에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고양이의 면역력은 90% 이상이 장에서 만들어지기 때문에 잔병치례 없이 건강하고 행복한 고양이의 생활은 장이 얼마나 건강한가에 달려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시중에서 유통되는 균형 잡히고 질 좋은 사료만 급여하더라도 고양이에게 필요한 기본적인 영양소를 모두 공급할 수는 있지만 사료의 특성상 단백질이 대부분을 함유하고 있어 장건강에 필요한 식이섬유와 칼륨등이 부족한 경우가 많습니다.

간식으로 시중에서 파는 육가공식품보다는 과일이나 야채 등을 공급하며 부족한 식이섬유와 섬유질, 칼륨 및 유기산 등을 공급한 것이 고양이의 장 내환경을 건강하게 하는데 매우 효과적입니다.

금전적으로 여유가 된다면 고양이에게 좋은 유산균이 담긴 영양제를 매입 급여하는 것도 좋습니다.

 

특히 고양이들은 대부분 만성적인 음수량부족으로 인한 수분부족에 시달리는 경우가 많으며 이로 인해 심각한 변비증상을 겪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고양이가 수분이 부족하지 않을 수 있도록 항상 수분섭취에 신경 써주는 것이 좋습니다.

아비시니안 고양이가 잘 걸리는 질병

태생적으로 매우 건강한 모종이기는 하지만 심근대비증, 신부전증, 피부병 등 다른 고양이들이 잘 겪는 질환은 피해 갈 수 없습니다.

유전병으로는 진행성 망막 위축증과 빈혈을 유발하는 피루베이트 키나아제 결필증이 대표적입니다.

 

 

사심이 가득한 고양이 인기 순위 1위~4위

미국의 비영리 고양이 단체인 CFA의 자료를 근거로 하긴 했지만 블로그장의 사심이 가득가득 담긴 고양이들의 인기순위를 재미로만 알아보도록 합시다. [1위] 랙돌 봉제인형을 뜻하는 이름의 랙

leehope1104.tistory.com

 

 

똑똑한 강아지 지능 순위 1위~5위

과거에 똑똑한 강아지 지능 순위 1위~10위까지를 포스팅했으나 순위에 오른 강아지의 설명이 다소 부족한 감이 있어 좀 더 순위를 세분화하여 다시 포스팅하였습니다. 똑똑한 개 강아지 지능 순

leehope1104.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