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퐁장군의 모든것

닥스훈트의 특징 단점 평균수명 및 오래사는 방법 질병등을 알아봅시다.

by 퐁장군 2023. 4. 24.
반응형

닥스훈트-평균수명

짧은 다리와 긴 허리가 매력포인트인 닥스훈트는 중형견의 체격을 가진 강아지로 한국에서도 산책 시 자주 만나볼 수 있는 사랑스러운 반려견입니다.
짧은 다리와 긴 허리라는 신체적인 구조때문에 다른 강아지보다 관절과 척추질환에 취약한 모습을 보이는 것이 특징입니다.

닥스훈트의 평균 수명

독일에서 오소리를 사냥하는 사냥견으로 활약하다가 점차 사냥문화가 줄어들면서 가정견으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견종 중의 하나입니다.

짧은 다리와 긴 허리덕분에 오소리가 판 굴을 좋아 들어가서 직접 사냥하거나 짖음으로 놀라게 해 오소리를 반대쪽 출구로 나오게 하는 역할을 수행하였습니다.

사냥견의 본능이 살아있어 때때로 장난감이나 작은 동물에 집착하는 모습을 보여주지만 공격성이 심하지 않고 침착한 성격이기 때문에 초보 보호자들도 가정견으로 기를 수 있을 만큼 사육난도가 낮은 편에 속합니다.

 

사진으로 보면 체격이 작아보이지만 실제로는 중형견에 속할 만큼 일반 사람들이 생각하는 체격보다 훨씬 큰 체격을 가지고 있어서 실제로 보는 사람들이 웰시코기, 시바견과 더불어 사진에 속았다.라는 표현을 가장 많이 쓰는 견종이기도 합니다.

짧은 다리와 긴 허리 덕분에 비만질환에 매우 취약하기 때문에 하루에 30분~1시간 정도의 적절한 산책을 시켜줘야 하며 오르막이나 내리막이 심한 길보다는 평탄한 길을 느린속도로 산책하는 것이 좋습니다.

너무 오랜시간 산책하게 되면 관절 쪽에 무리가 갈 수 있기 때문에 10~20분 정도의 짧은 시간의 산책을 여러 번 해주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오소리를 사냥하는 습성때문에 땅을 파는 것을 좋아하고 집착하는 경향이 있어 집에서 놀아줄 때는 다른 견종보다 `노즈워크`를 활용한 놀이가 큰 효과를 발휘합니다.

공간이 허락한다면 `소형 볼풀`을 구매하여 노즈워크를 실행하면 보호자도 어느정도 자유시간을 가질 수 있고 강아지도 즐거운 시간을 혼자 보낼 수 있습니다.

 

닥스훈트의 평균수명은 12~14년으로 다른 중형견들과 비슷한 평균수명을 가지고 있습니다.

한국은 외국과 달리 반려동물들의 복지가 매우 좋으며 특히 동물병원의 수가 다른 나라들에 비해 압도적으로 많기 때문에 보호자의 경제적인 여건만 허락한다면 15년 이상 장수하는 닥스훈트도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매달 찾아오는 심장사상충약과 내부구충약을 정기적으로 복용하며 기생충에 의한 질병을 사전에 예방하는것이 좋으며 2~3년 단위로 정기적인 종합검진을 받으면 큰 병을 사전에 미리 예방할 수 있는 효과가 있습니다.

하지만 정기적으로 병원을 방문하며 검사를 받는것이 생각보다 비용이 많이 들기 때문에 집에서 효과적으로 강아지의 건강을 관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강아지가 오랜시간 건강하게 살아가려면 보호자가 신경 써야 할 가장 큰 두 가지의 요소가 스트레스와 구강관리 그리고 장 건강입니다.

닥스훈트 오래사는 방법

사실 사람과 마찮가지로 일상생활을 하면서 스트레스를 전혀 받지 않을 수 없기 때문에 얼마나 보호자와 교감하며 산책과 놀이를 통해 적절하게 에너지와 스트레스를 해소시켜 줄 수 있느냐가 관건입니다.

가장 쉬운 방법은 보호자와 정기적인 산책으로 냄새와 시각을 통해 항상 새로운 자극을 주는것이 가장 쉬우면서도 효과적으로 스트레스를 제거하는 방법 중의 하나이며 집에서 터크놀이와 공놀이등으로 남은 에너지를 소모시켜 주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강아지가 얼마나 많은 에너지를 하루에 소비했는지 궁금하시다면 강아지가 저녁에 잠을 얼마나 푹 자는지 체크해보시면 쉽습니다.

하루에 정말 신나게 놀아서 에너지를 몽땅 소모한 강아지들은 대부분 사람처럼 퍼질러서 잠을 자기 때문에 초보 보호자라 할지라도 쉽게 알아챌 수 있습니다.

 

구강건강은 강아지가 장수하는데 가장 중요한 요소로 5~6년차까지는 큰 문제를 일으키지 않지만 7년 차가 넘어가기 시작하면 강아지의 치석, 치태 등이 원인이 되며 치주염, 차주은과 같은 심각한 문제로 이어집니다.

대부분 평균수명을 채우지 못하고 사망하는 강아지들의 주요 원인이 심각한 구강건강악화로 인해 재대로된 영양분을 공급받지 못하기 때문이기 때문에 매일 하루 2번의 양치질을 해주는 게 매우 중요합니다.

아쉽게도 사람과 마찮가지로 양치질만으로는 매일 쌓이는 치태와 치석을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없기 때문에 2~3년에 정기적으로 구강 스케일링을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만약 7살이상의 노령견이라면 전신마취에 대해서 상당한 부담이 있기 때문에 의사와 긴밀한 상의하에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강아지의 면역력은 90% 이상이 장에서 만들어지기 때문에 잔병치례 없이 건강하고 행복한 강아지의 생활은 장이 얼마나 건강한가에 달려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시중에서 유통되는 균형잡히고 질 좋은 사료만 급여하더라도 강아지에게 필요한 기본적인 영양소를 모두 공급할 수는 있지만 사료의 특성상 단백질이 대부분을 함유하고 있어 장건강에 필요한 식이섬유와 칼륨등이 부족한 경우가 많습니다.

간식으로 시중에서 파는 육가공식품보다는 과일이나 야채등을 공급하며 부족한 식이섬유와 섬유질, 칼륨 및 유기산 등을 공급하는 것이 강아지의 장 내환경을 건강하게 하는데 매우 효과적입니다.

금전적으로 여유가 된다면 강아지에게 좋은 유산균이 담긴 영양제를 매일 꾸준히 공급해주는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닥스훈트 잘 걸리는 질병

닥스훈트는 다리가 짧고 허리가 길 신체적인 구조 때문에 허리질환에 매우 취약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특히 닥스훈트가 가장 많이 겪는 추간판 탈출증은 흔히 디스크라고 불리는 질병으로 하반신이 마비되거나 전신마비가 될 수 있는 심각한 질병입니다.

또 다른 질병으로는 안구가 전체적으로 줄어들어 백내장을 유발하는 `소안구증`의 질병도 소심해야 합니다.

소안구증은 육안으로는 잘 표시가 나지 않기 때문에 정기적인 안구검사를 통해 예방이 중요합니다.

비만 역시 닥스훈트를 반려견으로 키운다면 주의해야할 질환입니다.

신체적인 특징 때문에 비만이 올 경우 다른 견종보다 관절이나 허리에 치명적으로 작용하기 때문이기도 하고 닥스훈트의 특징이 기본적으로 식탐이 많기 때문에 잠시 방심이라도 하면 금세 비만으로 이어지기 때문입니다.

 

 

똑똑한 강아지 지능 순위 1위~5위

과거에 똑똑한 강아지 지능 순위 1위~10위까지를 포스팅했으나 순위에 오른 강아지의 설명이 다소 부족한 감이 있어 좀 더 순위를 세분화하여 다시 포스팅하였습니다. 똑똑한 개 강아지 지능 순

leehope1104.tistory.com

 

반응형

댓글